건축사회환경공학부 노준홍 교수, 전기전자공학부 안춘기 교수가 2019년 세계 상위 1% 연구자 (HCR)에 선정됐다.

 HCR(Highly Cited Researcher)은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가 상위 1% 피인용 논문인 HCP(Highly Cited Paper)를 기반으로 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를 선정해오는 독자적인 선정 기준이다. 클래리베이트가 보유하고 있는 Essential Science Indicators (ESI)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HCR은 영향력 있는 연구자를 공개하고 이 연구자들에게 지속적으로 동기부여를 제공하고 새로운 연구협력의 기회를 마련하는 등 연구자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긍정적인 취지에서 시작됐다. 이러한 선정 기준은 클래리베이트의 독자적인 방법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HCR은 지난 약 10년 간의 논문의 피인용 횟수가 상위 1%인 논문을 가진 영향력 높은 연구자(Highly Cited Researcher) 리스트로서 2014년 이후 꾸준히 세계 주요 대학 및 연구기관들에게 수준 높은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많은 기관에서 영향력 있는 수준 높은 연구자를 유치하고 보호하며 성장시키는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로 HCR을 활용하고 있다.

HCR은 매년 9월 연구자 리스트를 1차 공개하여 연구자의 소속이나 자세한 인적사항 및 정보를 확인하는 작업을 거친 후 11월 중순 경 공식적으로 해당 년도의 HCR 리스트를 전세계 동시 공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