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경영공학부 정태수 교수


고려대학교 공과대학(학장 김용찬) 산업경영공학부 정태수 교수가 한국공학교육학회에서 선정하는 올해 ‘우수강의교수상’을 수상했다.


우수강의교수상은 국내 공학교육 혁신에 모범이 되는 우수강의 교원에게 주어지는 영예로, 2007년부터 매년 한국공과대학장협의회에서 추천하고 학회 포상위원회를 통해 선정 후 발표한다.


우수 공학 및 과학기술 인재 양성을 위한 공학교육의 발전과 산학연 간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1993년 설립된 학술단체인 학국공학교육학회는 다양한 공학교육학술행사를 개최하고 있음은 물론 정기적으로 학회지 및 논문지를 발간하고 있다.


앞서 정태수 교수는 산업공학의 근간이 되는 경영과학에 대한 개론과목인 ‘경영공학개론’과 공급사슬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활동들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관리기법을 다루는 ‘공급사슬경영’ 과목으로 지난 2016년부터 ‘석탑강의상’을 매 학기 수상해 왔다.


석탑강의상은 학기 말 진행되는 학생 수강소감 설문에서 강의 평가점수 상위 5%에 해당하는 강좌에 수여하는 것으로, 정 교수는 학생들에게 해당 과목들의 수업시간에 배운 지식들이 실제 산업에 어떻게 적용되고 시스템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지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고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학생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지도해 좋은 강의평가를 받았다.


이뿐만 아니라 정 교수는 인공지능 공학교육의 저변확대를 위해 K-MOOC과목 ‘Mathematical Fundamentals for Data Science’와 ‘Machine Learning for Data Science’ 제작 및 운영에 참여했고, 해당 강좌를 이용해 고려대 공과대학의 3학점 정규강의 ‘데이터과학기초’를 개설·운영하며 공과대학생들의 인공지능 교육에 기여하기도 했다.  / 공과대학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