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공과대학(학장 김용찬)이 현장실습 교과목 관련 내규를 개정하고 지난 9월 1일자로 시행 중이다.


현재 공과대학에 개설된 현장실습 교과목은 ‘공학현장실습, 공학인턴십(EGRN), 국제공학인턴쉽(EGRN)’ 이렇게 3가지로, ‘공학인턴십’과 ‘국제공학인턴쉽’은 공과대학 행정실에서 운영하고 ‘공학현장실습’은 학부(과)별로 개설해 운영된다.


과목별 주요 개정 내용을 살펴보면 공학현장실습은 ▲4학기 이상 이수한 재학생들 대상 ▲계절학기 개설 원칙으로 변경 ▲운영부서와 담당교수 상세 기재 등이고, 공학인턴십은 ▲4학기 이상 이수한 재학생들 대상 ▲‘국제공학인턴쉽 또는 공학인턴십 하나만을 선택하여 이수하여야 한다’는 조건 삭제 ▲정규학기에 실시되나 교학부학장 승인 하, 현장실습 시간 중복 외 시간 타 교과목 이수 가능 등으로 정리됐다.


그리고 국제공학인턴쉽은 ▲4학기 이상 이수한 재학생들 대상 ▲‘국제공학인턴쉽 또는 공학인터십 하나만을 선택하여 이수하여야 한다’는 조건 삭제 등으로 규정됐고, 보다 더 자세한 사항은 공과대학 홈페이지 내 <현장실습 교과목 내규개정 안내>를 참고하면 된다.


무엇보다 공학현장실습의 경우에는 학부(과) 사정에 따라 개설되지 않을 수 있으며, 국제공학인턴쉽은 공학현장실습과는 다른 선발 절차를 거치게 됨을 숙지해야 한다.


앞으로도 학기마다 공학현장실습과 공학인턴십, 국제공학인턴쉽 등의 신청과정 및 주요 알림은 공과대학 홈페이지 공지사항으로 게시될 예정이다.  / 공과대학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