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공과대학 산하 공학교육혁신센터 소속 봉사단 ‘쿠엑스(KUECS)’ 학생들이 서울 성북구의회로부터 의장 표창을 수여 받았다.(사진=공학교육혁신센터 제공)


고려대학교 공과대학(학장 김용찬) 산하 기관인 공학교육혁신센터(센터장 송광호) 소속 학생 봉사단 ‘쿠엑스(KUECS)’가 최근 서울 성북구의회로부터 의장 표창을 받는 쾌거를 거뒀다.


이번 성북구의회 의장 표창 수상자는 쿠엑스 학생 6명(김수현/건축학과, 신호범/건축사회환경공학부, 오원석/화공생명공학과, 문호빈/전기전자공학부, 박성현/기계공학부, 김소정/기계공학부)으로, 이들은 성북청소년수련관에서 저소득층 초등학생 방과 후 프로그램인 ‘드림스타트’를 운영하며 약 5년간 학습지도 및 봉사활동을 펼쳐 온 공로를 인정받았다.


공과대학 공학교육혁신센터 서번트 프로그램 일환인 ‘쿠엑스’는 약 50여 명의 공대 학생들로 구성돼 있으며, 공학교육혁신센터의 지원을 받아 소속 학생들이 직접 봉사활동을 기획하고 능동적으로 실천하는 교육 봉사 동아리다.


평소 성북구 성북청소년수련관을 비롯해 도봉구 도봉구청, 노원구 공릉종합사회복지관 등에서 저소득층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활동 중이며, 앞서 2020년에는 초등학생 91명과 대학생 67명이, 2019년은 초등학생 95명과 95명의 대학생이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함께한 바 있다.  특히, 고려대 공과대학 재학생들이 학습적 재능을 지역 사회에 기부하고자 자발적으로 만든 봉사단체라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쿠엑스 단장인 이수연 학생은 “쿠엑스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운영하는 봉사 동아리다. 수학의 원리가 실생활에 사용되는 공학의 원리에 반영되는 방법을 찾아 지난 4년 동안 무료로 봉사활동을 이어오고 있다”고 소개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동아리를 운영해 나갈 계획이고, 좀 더 많은 연구를 통해 양질의 콘텐츠 개발에도 힘쓰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 공과대학신문


▶ 공대뉴스 더 보기
기업산학연협력센터, 제1회 스마트 폴 활용 공모전 결과 발표

공과대학, 제2회 고공영웅 다큐멘터리 제작 및 공개

고려대 美샌프란시스코 교우회, 공과대학(원) 재학생 대상 장학생 선발

2021학년도 후기 대학원 신입생 대상 ‘제3회 미래인재 장학생’ 선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