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대학 뉴스
2024학년도 한국전자기술연구원 gPBL 아이디어 경진대회 최종발표회 성료
Views 191
|2024.10.09
고려대학교 공과대학(장길수 학장)은 2024학년도 기업산학협력센터-한국전자기술연구원 gPBL 아이디어 경진대회 최종발표회를 10월 4일 하나스퀘어 강당에서 개최했다.
이번 대회에는 고려대학교 대학원생 10팀이 참가했으며, 한국전자기술연구원의 연구원 멘토진과 고려대학교 교수진이 심사를 맡았다.
장길수 공과대학장은 축사를 통해 참가자들의 창의적인 사고와 혁신적인 접근이 대한민국 과학기술의 미래를 밝힐 것이라는 확신을 표명했다.
참가 팀들은 방대한 데이터에서 의미 구간을 자동으로 찾고 분할하는 기술,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 치안 서비스, 자율 이종로봇을 이용한 야외 시설물 감시 서비스, 온디바이스 경량 언어모델 기반 지능형 홈 서비스, 온디바이스 AI를 활용한 개인맞춤형 서비스, 기후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데이터 기반 접근, 멀티모달 AI 기술을 활용한 사회적 고립자 인터랙션 서비스 등 다양한 주제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선보였다.
총 4팀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대상은 김소현, 유승훈(전기전자공학과), 강주현(스마트융합학과) 팀이 차지했다. 최우수상은 이영재, 김철진, 김지호(산업경영공학과) 팀에게 돌아갔고, 우수상은 서장원, 황효석, 이승환(전기전자공학과) 팀이 수상했다. 장려상은 정현기, 김태형(산업경영공학과) 팀이 수상하였다.
이번 대회를 통해 참가 학생들은 기업의 실무 과제를 경험하고 현업 연구진들과 네트워킹 및 아이디어 발전 기회를 가졌다. 또한 약 3개월간의 연구활동에 대한 지원비와 함께 기업에서 제공하는 상장 및 부상을 받았다./공과대학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