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대광장

대학원

Total 1199

[공지]

2025학년도 2학기 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제출연한 연장 신청 안내

attach_file

Views 40

2025.05.28

2025학년도 2학기 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제출연한 연장 신청 안내   1. 신청요건 - 학위청구논문 제출연한 연장(특례) : 본 대학원 석사,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부득이한 사유로 학위청 구논문 제출연한이 경과되어 현재 영구수료 된 자 및 영구수료 예정자 1) 2020학년도 2학기 입학생까지: 입학년도로부터 석사과정은 6년, 박사과정은 10년, 석ㆍ박사통합과정은 12년 2) 2021학년도 1학기 입학생부터: 입학년도로부터 석사과정은 4년, 박사과정은 8년, 석ㆍ박사통합과정은 10년   ※ 위의 신청자는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승인을 받아야 함 2. 제출 서류 1) 제출연한 연장 신청 서류   - 제출연한 연장 신청서 (붙임양식 참조)   - 지도교수 의견서 (별도 양식 없음)   - 증빙자료(최소 10페이지 이상의 학위청구논문 내용 첨부)   - 학과관리위원회 회의록 3. 제출 기간 : 2025년 6월 4일(수) ~ 27일(금) 16:00 *제출기한 엄수   * 봄학기는 6월 초~중순, 가을학기는 12월 초~중순 4. 제출 장소 : 소속학과 행정실 5. 심의 학기 말(6월) 신청자에 대해 방학 중(7월 말) 심의하여 다음 학기(2025년 9월) 진입 6. 유의사항 1) 대학원위원회에서 허가한 연장대상자는 학위청구논문제출 자격시험에 합격하여야하며, 이미 자격 시험에 합격한 자라도 종합시험은 다시 응시하여 합격하여야만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할 수 있음   ※ 학위청구논문 제출연한 연장(특례)자에 한하여 기합격한 종합시험을 합격으로 인정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 개정을 심의 중에 있으며, 개정 여부 및 구체적인 내용은 추후 안내할 예정   - 재적당시 기합격한 외국어시험의 경우 합격으로 인정됨 - 박사과정의 제2외국어시험은 재적생과 동일하게 적용함(석·박사통합과정은 박사과정에 준함)   * 박사과정의 제2외국어를 응시해야하는 학과 : 법, 국어국문, 영어영문, 중일어문, 노어노문, 불어불문, 독어독문, 서어서문, 역사, 사회, 언어, 철, 비교문학비교문화협동과정, 영상문화협동과정, 문화유산학협동과정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38조 2항, 10항 5호) 2) 대학원위원회에서 인정한 연장대상자는 자격시험에 응시하고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하기 위하여 소정의 등록금(수업료의 12%)을 매학기 납부하여야 함(단 진입한 첫학기는 재입학금이 추가로 부과 됨) 3) 학위청구논문 제출연한 연장신청은 1회에 한하여 신청 및 인정되며, 허가받은 학기를 포함 2학기 이내에 석사, 박사학위논문을 제출하여 통과해야함 4) 재적당시 기위촉 지도교수가 퇴임한 경우 현재 재직중인 교원으로 지도교수를 변경해야함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소속 대학/학과행정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025년 5월 대 학 원 행 정 팀

[공지]

2025학년도 후기 석박사통합과정(진입)전형 모집안내

attach_file

Views 79

2025.05.26

2025학년도 후기 석·박사통합과정(진입)전형 모집안내   Ⅰ.선발계획 1. 시행 학과   학사관리주관 학 과 학과간 협동과정 공과대학 화공생명공, 건축사회환경공, 건축, 기계공, 신소재공, 전기전자공, 산업경영공, 반도체시스템공(계약) 마이크로/나노시스템, 스마트도시재생, 바이오마이크로시스템기술 2. 모집 인원 모집인원은 2024학년도 박사과정 정원 중에서 미선발 인원, 자퇴 및 석·박사통합과정 중도포기 등으로 발생한 여석 범위 내에서 선발 3. 지원 자격 가. 통합과정 3학기에 입학(진입 전형) 예정인 자는 본원 석사과정 학생 중 2학기(편입생 인정학기 포함)를 이수(또는 당해학기 이수예정)하고 교과학점 12학점 이상을 평균평점 3.5 이상 취득(또는 당해학기 취득예정)한 자를 대상으로 함 나. 통합과정 4학기에 입학(진입 전형) 예정인 자는 본원 석사과정 학생 중 3학기(편입생 인정학기 포함)를 이수(또는 당해학기 이수예정)하고 교과학점 18학점 이상을 평균평점 3.5 이상 취득(또는 당해학기 취득예정)한 자를 대상으로 함 ※ 단, 석사과정 수료 또는 수료예정자는 지원이 불가능하며, 상기 ‘가’와 ‘나’의 지원자 중 ‘사회학과, 정치외교학과, 교육학과’는 평균평점 4.0 이상, ’융합생명공학과, 분자생명과학과, 식물생명공학과, 의생명융합과학과, 체육학과‘는 평균평점 3.8 이상인 자만 지원 가능 다. Full-Time 석사과정인 자(학·연·산협동과정 학생 지원 가능) 라.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 마. 단, 상기 가 또는 나의 통합과정 학기에 입학(진입 전형) 예정인 자가 당해 학기 성적확정 후 지원 자격에 미달한 경우(이수학기, 취득 학점 및 평균평점)에는 ‘합격을 취소함’ ※ 유의사항 ① ‘교육학과’는 상기 가~라 외에도 TOEFL(IBT) 81점 이상 소지자에 한하여 지원 가능 ② 동일학과 동일전공에 한하여(석사과정이 단일전공인 학과는 예외) 지원이 가능하며, 교육부령의 군위탁자 및 GKS(대한민국정부초청)장학생을 제외한 “정원외 지원자” 지원가능 ➂ 국제경영학과는 경영학과 국제경영전공으로 통합되었으며, BA전공은 모집안함   4. 지원자 제출서류 가. 지원서 1부. 나. 대학 및 대학원 성적(석사과정 2학기 이상 성적 포함) 증명서 각 1부. ※ 경제학과와 통계학과는 대학원 성적증명서만 제출하면 됨 다. 연구계획서 1부. 라. 지도교수 추천서 1부. 마. 논문 및 연구실적 각 1부. 바. 공인기관 외국어 성적증명서 사본 1부. (*제출 시 원본 지참하여 대조) ※ 유의사항 ① 필수 제출서류 : ‘가’ ~ ‘라’ 단, ‘교육학과’ 지원자는 TOEFL 성적증명서를 반드시 추가로 제출할 것 ② 선택 제출서류 : ‘마’ 와 ‘바’ 5. 전형방법 및 모집공고 가. 서류전형 및 구술시험 단, 사회학과는 구술시험 대신 필기시험, 경제학과, 통계학과, 수학과는 서류전형만 시행 6. 원서접수 가. 일 시 : 2025년 5월 26일(월) ~ 5월 28일(수) 09:00~17:00 나. 접 수 처 : 해당 대학 행정팀 다. 전 형 료 : 80,000원 라. 입금계좌 : 하나은행 391-910010-71604 고려대학교 (입금자 예시 : 홍길동경영 - “성명”+“본인학과“) 마. 원서 접수 시 입금영수증 첨부   7. 전형시행일(대학 및 학과별 시행) : 2025년 6월 12일(목) ~ 6월 13일(금) ※ 모집안내에 공고하고, 지원서 접수 시 각 대학 행정팀에서 안내 ※ 기존 전형시행 예정일은 6월 4일(수) ~ 6월 5일(목)이었으나, 6월 3일 대통령선거로 임시공휴일이 됨에 따라 1주 뒤로 일정 조정함.   8. 합격자 발표 : 합격자 발표 : 2025년 7월 25일(금) ※ 대학원 홈페이지 및 각 대학 행정팀 게시판에 공지   9.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해당 대학 행정실로 문의 바람  

[공지]

[필수] 2025학년도 장애 인식개선 교육 안내(2025 Disability Awareness Education)

attach_file

Views 71

2025.05.12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는 「장애인복지법」 제 25조 및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제5조의2에 의거하여 장애인식개선 교육을 실시합니다. 본 교육은 보건복지부 교육 관리, 대학정보공시와 교육부 감사 등에서 이수 현황이 점검되고 있사오니, 본교의 구성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가. 교육 내용: 장애인식개선 교육 (매년 1회 이수 필수)  ※ 법정의무 사항임으로, 교육 실시 의무 미이행 시 과태료 부과   나. 교육 대상: ① 학부와 일반대학원 : 재학 중인 모든 학생 ② 편입 및 재입학 : 재학 중인 모든 학생 ③ 특수·전문대학원 : 특수·전문대학원 소속 재학생 ④ 교원 : 전임교원, 비전임교원, 강사 등 모든 교원 본교와 타교에서 동시에 강의를 하시는 강사님의 경우, 타교에서 발급한 이수증을 제출하시면 본교에서의 해당 교육을 면제받으실 수 있습니다. ⑤ 직원 : 기획관리직, 일반운영직, 기술기능직, 일반기능직 등 모든 직원   다. 수강 기간: ① 학부와 일반대학원 : 2025년 3월 4일(화) ~ 2026년 2월 15일(일) 23:59까지 ② 편입 및 재입학 : 2025년 3월 4일(화) ~ 2026년 2월 15일(일) 23:59까지 ③ 특수·전문대학원 : 2025년 3월 4일(화) ~ 2026년 2월 15일(일) 23:59까지 ④ 교원 : 2025년 4월 1일(화) ~ 2025년 12월 31일(수) 23:59까지 ⑤ 직원 : 2025년 4월 1일(화) ~ 2025년 12월 31일(수) 23:59까지   라. 수강 방법: 온라인 교육 ① 고려대학교 LMS (https://lms.korea.ac.kr/) 접속 ② 우측 [포털 계정 로그인] ③ 상단 메뉴 중 [비정규 과정] > [강좌 검색] '2025 장애 인식개선 교육'> [신청] ④ [비정규 과정]> [강좌 수강 현황]>[학습하러하기] ⑤ [주차학습] 에서 수강 가능   마. 포털 내 교육 이수 확인 [학생] '포털-수업-교육이수현황조회'에서 조회 [직원, 교원] '포털-인사/급여-KU온라인교육이수현황'에서 조회   바. 문의 [서울] 장애학생지원센터 : 02-3290-1534 [세종] 장애학생지원센터 : 044-860-1957   붙임: 법정의무교육 및 교내권장 교육 이수 가이드 1부.  끝. - 2025 Disability Awareness Education - The Disability Student Support Center conducts disability awareness training in accordance with Article 25 of the Disability Welfare Act and Article 5(2) of the Employment Promotion and Vocational Rehabilitation Act. The completion status of this training is checked by th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s education management, university information disclosure, and the Ministry of Education's audit, so we ask all members of the university to actively participate.   - Next -   A. Training content: Disability awareness training (required to be completed once a year) B. Training target ① Undergraduate and general graduate students: All students enrolled in the university Transfer and re-entry students: All students enrolled in the university Specialized and professional graduate schools: Students in specialized and professional graduate schools Faculty: All faculty members, including full-time faculty members, non-faculty members, and lecturers. If you are a lecturer who teaches at both our university and another university, you can submit a certificate of completion from the other university to be exempted from the training at our university. ⑤ Employees: All employees, including planning and management, general operations, technical and functional employees, and general functional employees   C. Course duration: ① Undergraduate and graduate students: March 4, 2025 (Tue) ~ February 15, 2026 (Sun) 23:59 Transfer and re-admission: Tuesday, March 4, 2025 - Sunday, February 15, 2026, 23:59 Special and professional graduate schools: Tuesday, March 4, 2025 ~ Sunday, February 15, 2026, 23:59 Faculty: April 1, 2025 (Tuesday) ~ December 31, 2025 (Wednesday) 23:59 Staff: April 1, 2025 (Tuesday) ~ December 31, 2025 (Wednesday) 23:59   l. How to take the course: Online training ① Access Korea University LMS (https://lms.korea.ac.kr/) ② Click [Portal Account Login] on the right ③ From the top menu, click [Irregular Course] > [Course Search] '2025 Disability Awareness Training' > [Apply]. ④ [Non-Regular Course]> [Course Confirmation]> [Go to Learning].    E. Check training completion in the portal [Students] Search in 'Portal-Classes-Education Completion Status' [Staff, faculty] Search in 'Portal-Personnel/Salary-KU Online Education Completion Status'   b. Inquiries [Seoul] Support Center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 02-3290-1534 [Sejong] Support Center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 044-860-1957   Attachment: Guide for completing statutory mandatory education and on-campus recommended education Part 1.     Translated with DeepL.com (free version)  

[공지]

2025학년도 1학기 학위논문 비공개 신청 안내

attach_file

Views 106

2025.04.25

 ■ 관련 규정 (Relevant regulations) -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59조의2(학위논문의 공표) (「Detailed Enforcement Regulations of the Constitution of the Graduate School (General)」 Article 59-2)     ■ 비공개 승인이 가능한 사유 (The conditions for approval by the relevant graduate school academic committee) - 특허출원예정, 군사상 비밀, 기타 부득이한 사유 (patent application, military security, and other unavoidable reasons)     ■ 신청서 제출 기간 (Application submission period) - 2025. 06. 30 (월) ~ 07. 11 (금) 17시까지 (Monday, June 30, 2025 – Friday, July 11, 2025 (until 5:00 PM)) - 신청자는 첨부된 양식을 작성하고 지도교수의 서명을 받아 공학관 101호에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Applicants should fill out the attached form and submit it to the Room 101, Engineering Building after obtaining the signature of their advisors)   ■ 안내사항 - 비공개를 선택한 경우에도 제출 논문의 서지사항(초록,목차 포함)에 대한 검색은 제공됩니다. 신청 가능한 비공개 기간은 3년 이내이고, 만료되는 시점에 추가로 2년을 연장 신청할 수 있습니다. (Bibliographic details (including abstract and table of contents) of the submitted dissertation will still be available for search even if the embargo is chosen. Embargo period which can be requested for is within three years, and additional two years of extension when it expires.) - 기재된 논문제목은 반드시 최종으로 확정된 제목이어야 합니다. (The thesis title on the form must be the final one)       2025. 04. 25       공과 대학장   

[공지]

[건축학과] 2025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안내

attach_file

Views 376

2025.04.11

1.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은 ①포털(KUPID)로 반드시 신청(입력)하고 서류제출 기간에 ②관련 서류도 출력하여 날인 후 공과대학 행정팀 1층(김효영) 제출 해야함 (신청 기간 이외 신청 불가) 2.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일(4/21)전까지 자격요건 및 건축학과 내규 상 ‘졸업기준(첨부)’를 충족하였는지 반드시 확인바람.    가. 박사: 건축학과 박사학위 청구논문 신청용 연구실적 회람 양식(첨부) 제출           [작성 및 지도교수 확인 후 한 개의 pdf 파일 및 출력물로 제출]       -2025.04.21(월) ~ 2025.04.25.(금) 16:00시까지 지도교수 검토 후 제출  나. 석사: 학과 내규에 명시된 ‘공모전 상장’, ‘논문 게재 자료’, ‘학술발표대회자료’ 제출       -2025.04.21(월) ~ 2025.04.25.(금) 16:00시까지 지도교수 검토 후 제출 3. “심사용 논문”제출은 (첨부)[논문제출확인서(공과대학용)]로 대체하여 제출하여 주시기 바람.      -2025.04.21(월) ~ 2025.04.25.(금) 16:00시까지 지도교수 검토 후 제출   ※ 2025.04.25.(금)까지 논문제출확인서 제출후 “심사용 논문”은 지도교수 최종 검토 후    2024.05.09.(금) 이전까지 심사위원님들께 직접 제출하기 바랍니다.   4. 학위청구논문 작성시 확인 사항 - 학위청구논문은 영문으로 작성하는 것이 원칙임. - 2023년 8월 졸업생부터는 반드시 고려대 일반대학원에서 제공한 템플릿으로 학위청구논문 작성을 해야함. - 학위논문 주요 안내 사항 : https://graduate.korea.ac.kr/academic/dissertation.html - 학위청구논문 월 작성법       1) 겉표지; 2025년 8월       2) 속표지: 2025년 4월       3) 심사완료 검인서 : 2025년 6월    ※ 자세한 일정과 내용 첨부파일 참조바람. ※ 현재 건축학과 홈페이지 리뉴얼로 인해 공과대학 홈페이지에 게시함.     추후 건축학과 홈페이지에도 게시 예정.  

[공지]

2025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수료연구생 등록 안내

attach_file

Views 815

2025.01.23

2025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수료연구생 등록 안내   1. 수료연구생 가. 본교 수료연구생 제도에 따라 수료생은 등록금을 납부하여야만 “수료연구생”의 신분을 유지할 수 있음 나. 수료생의 등록기간은 재학생과 동일하며, (정규/최종)등록기간 만료 후 등록한 수료생의 학적 상태가 “수료연구(재학)”로 바뀜(일괄변경)   ※ 본교 등록금심의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2025학년도 수료연구등록금 및 학위정구등록금은 아래와 같음   2025학년도 수료연구등록금 학위청구등록금 2학기 계열별 수업료의 7% 계열별 수업료의 12% ※ korea.ac.kr “등록금 일람표” 참조   2. 수료연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7%) 가. 대상자 : 수료생, 2025년 2월 수료 예정자 나. 등록기간 : 2025년 2월 20일(목) - 2월 27일(목) 16:00 *등록기간 엄수 다. 수료연구등록금 미납부 시 해당 년도/학기에 블랙보드, 도서관 등 이용 불가 - 블랙보드의 ‘인권과 성평등 교육‘ 등 수강/이수 불가   ※ 대학원 외국인 수료생의 경우, 정규등록기간 및 최종등록기간 내 반드시 수료연구등록금을 납부 완료하여야 국내 체류 유지 가능 3. 학위청구등록금 (계열별 수업료의 12%) 가. 대상 : 학위청구논문 신청한 수료생 *재학생, 영구수료 제외   나. 수업료의 12% 또는 (정규등록기간 7% 선납자는) 수업료의 5% 추가 납부   정규등록기간 중 수료연구등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 수업료의 7% 납부 선납부자 수업료의 5% 추가 납부 미납자 수료연구등록(수업료의 7%) + 수업료의 5% 납부   다. 수료생이 학위청구논문심사를 받는 학기에는 등록을 해야 하며, 인터넷 심사신청을 해야 등록금고지서가 12%로 출력됨 1) 학위청구논문심사 인터넷 신청 기간 : 2025년 4월 21일(월) ~ 4월 25일(금) 16:00 예정 2) 신청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라.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 : 2025년 5월 2일(금) ~ 5월 8일(목) 16:00 예정 마. 2014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해당자) 1) 학위청구논문 심사학기 - 학위청구논문 인터넷심사 신청 → 0원 등록 대상자는 학위청구논문등록금 납부 기간에 0원 등록금 고지서 지참하여 KEB하나은행(고대점, 하나스퀘어점)에 방문하여 0원 등록해야함 -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재납부 2) 학위청구논문 심사학기가 아닌 경우, 계열별 수업료의 7% 납부  

『POSCO Industrial AI-Robot Challenge 2025』

attach_file

Views 36

2025.06.04

포스코홀딩스와 포스코DX가 공동 주최하는 『POSCO Industrial AI-Robot Challenge2025』 운영사무국을 대표하여 인사드립니다.  본 대회는 전국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산업용 AI-로봇 경진대회로,  첨단 로봇 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제고하고 산업 현장 적용 가능성을 탐구하고자 마련되었습니다.    특히, 본선 진출 팀에게는 4족 로봇 또는 다관절 협동 로봇을 대회 준비 기간 내 무상으로 임대 제공하여 참가자들이 실제 로봇을 활용한 개발 및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는 타 대회와 차별화된 실질적이고 의미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에 귀 대학 학생들에게 본 대회를 소개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고자,  오는 6.5(목)에 대회 참가 설명회 개최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 일시 : 6.5(목) 13:30~14:30 - 장소 : 고려대학교 신공학관 B112   [POSCO Industrial AI-Robot Challenge 2025 개요] 참가대상: 전국 대학(원)생 참가종목: ① 4족로봇 자율보행 챌린지 ② 다관절 협동로봇 챌린지 ※ 본선 진출팀에는 대회기간 동안 로봇 제공 모집기간: 2025.5.26(월) ~ 6.30(일) 24시 마감 대회일정: 2025.9.9(화) 포스코센터 접수방법: 포스코홀딩스 홈페이지 신청서 다운로드 후 메일로 접수 (robotchallenge@posco-inc.com)

[제 4회 미래 자동차산업 아이디어 공모전 안내]

Views 71

2025.06.04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은 현대자동차·기아, 현대모비스 등의 출연으로 설립된 비영리 재단입니다.  해당 재단은 자동차부품산업의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자 전국 4년제 대학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제 4회 미래 자동차산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하오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공모자격 : 국내 4년제 대학 및 대학원(석사)에 재학(휴학)중인 개인 또는 팀 (3인 이내) - 공모주제:  모빌리티/ AI / 로봇 / 지속가능성+ESG (자세 소주제 홈페이지 참고) - 시상내역     - 대상(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 1인/팀 500만원     - 최우수상(재단법인 이사장상) : 1인/팀 300만원     - 우  수  상(재단법인 이사장상) : 2인/팀 200만원     - 장  려  상(재단법인 이사장상) : 2인/팀 100만원       ※ 소득세법에 따라 세금 공제 후 상금을 지급하며 평가 기준 미달 시, 일부 미선발 할 수 있음 - 공모일정     - 접수기간 : 2025.04.28(월) ~ 2025.07.18(금)     - 논문 심사 결과 및 PT 대상자 발표 : 2025.08.29(금)     - 2차 PT심사 : 2025.09.23(화)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4층     - 시상식 : 2025.11월 초 예정(대상자 별도 안내)  ※ 논문 심사 결과에 따라 프리젠테이션(PT) 대상자로 선정될 경우 9/23(화)에 필참해야 함  ※ 2차 PT심사는 1차 논문심사를 통과한 6인/팀을 대상으로 실시  ※ 상기 일정은 재단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공모방법 [제출서류]  -  논문원본 1부 (한글 파일, 제출 양식에 준수하여 작성)  - 재학(휴학) 증명서 (3개월 이내, 참가자 전원)  - 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제출방법]  - 홈페이지 신청(회원가입 필수)  - 홈페이지 내 "논문 작성 안내 파일" 확인 필수 [심사기준]  - 자동차부품업계 및 학계 전문가(교수)로 심사위원 구성  - 1차 논문심사 : 창의성(40), 사업화 가능성(35), 논리성(25)  - 2차 PT심사 : 프리젠테이션 완성도(90/창의성•사업화 가능성•논리성), 발표 능력(10) [유의사항]  - 제출된 응모작은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재단은 수상작을 비영리 공익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  - 저서, 논문 등의 인용에 대해서는 반드시 원전을 명기하여야 함  - 논문 공모에 선정되었더라도 표절이나 응모자격 부적격 등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선정된 경우에는 수상을 취소하며 상금은 반환해야 함  - 논문 내용에 대한 표절시비, 기타 저작권법 위반여부에 대한 민∙형사상의 책임은 논문 제출자에게 있음 행사주최 및 후원 - 주최/주관 :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 후원 : 산업통상자원부, 현대자동차그룹 문의처  -홈페이지 참고 : https://www.kapkorea.org/coexistence/futureCarContest/content

[2025 삼성전자&고려대학교 미래 친환경 가전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안내]

Views 51

2025.05.28

  삼성전자와 고려대학교가 함께하는 2025 삼성전자&고려대학교 미래 친환경 가전 아이디어 공모전을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학부생 및 대학원생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참가대상   - 고려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부생 및 대학원생  - 개인 또는 팀(최대 4명) 참가 가능  - 한 팀에 대학원생 최대 2명으로 제한(학부생 포함 가능)   ● 공모주제  - 세상에 없는 새로운 아이디어 가전제품  -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친환경 공효율 제품  ※ 예선: 참가지원서와 컨셉페이퍼(최대 2장) 제출(20개 내외 팀 선정)      결선: 발표평가(삼성전자/고려대 공동평가)   ● 일정  - 참가 접수 : 25. 6. 16 ~ 25. 6. 27  - 예선 평가 및 결과 공지 : 25. 7. 7 ~ 25. 7. 11  - 결선 발표 및 시상 : 25. 9. 1 ~ 25. 9. 5   ● 유의사항   - 기존 아이디어를 모방했거나 도용한 경우 선발 및 수상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접수방법  - 참가지원서와 컨셉페이퍼를 6월 27일 24:00까지 이메일로 접수(daneun@korea.ac.kr)  - 참가지원서/컨셉페이퍼는 홈페이지(t.ly/J6jo)를 통해 다운로드  - 참가자 전원 스타벅스 커피쿠폰 지급   ● 시상내역  - 대  상(1팀): 상장 및 상금 500만원  - 최우수상(2팀): 상장 및 상금 250만원  - 우 수 상(4팀): 상장 및 상금 100만원  - 장 려 상(10팀): 상장 및 상금 50만원  - 아이디어의 실제 구현을 위한 공간과 재료비 지급 예정   ● 문의처  - 고려대학교 친환경에너지 연구센터(이호성 교수)  - 담당자 이메일: daneun@korea.ac.kr / koon525@korea.ac.kr  

2025학년도 2학기 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제출연한 연장 신청 안내

attach_file

Views 40

2025.05.28

2025학년도 2학기 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제출연한 연장 신청 안내   1. 신청요건 - 학위청구논문 제출연한 연장(특례) : 본 대학원 석사,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부득이한 사유로 학위청 구논문 제출연한이 경과되어 현재 영구수료 된 자 및 영구수료 예정자 1) 2020학년도 2학기 입학생까지: 입학년도로부터 석사과정은 6년, 박사과정은 10년, 석ㆍ박사통합과정은 12년 2) 2021학년도 1학기 입학생부터: 입학년도로부터 석사과정은 4년, 박사과정은 8년, 석ㆍ박사통합과정은 10년   ※ 위의 신청자는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승인을 받아야 함 2. 제출 서류 1) 제출연한 연장 신청 서류   - 제출연한 연장 신청서 (붙임양식 참조)   - 지도교수 의견서 (별도 양식 없음)   - 증빙자료(최소 10페이지 이상의 학위청구논문 내용 첨부)   - 학과관리위원회 회의록 3. 제출 기간 : 2025년 6월 4일(수) ~ 27일(금) 16:00 *제출기한 엄수   * 봄학기는 6월 초~중순, 가을학기는 12월 초~중순 4. 제출 장소 : 소속학과 행정실 5. 심의 학기 말(6월) 신청자에 대해 방학 중(7월 말) 심의하여 다음 학기(2025년 9월) 진입 6. 유의사항 1) 대학원위원회에서 허가한 연장대상자는 학위청구논문제출 자격시험에 합격하여야하며, 이미 자격 시험에 합격한 자라도 종합시험은 다시 응시하여 합격하여야만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할 수 있음   ※ 학위청구논문 제출연한 연장(특례)자에 한하여 기합격한 종합시험을 합격으로 인정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 개정을 심의 중에 있으며, 개정 여부 및 구체적인 내용은 추후 안내할 예정   - 재적당시 기합격한 외국어시험의 경우 합격으로 인정됨 - 박사과정의 제2외국어시험은 재적생과 동일하게 적용함(석·박사통합과정은 박사과정에 준함)   * 박사과정의 제2외국어를 응시해야하는 학과 : 법, 국어국문, 영어영문, 중일어문, 노어노문, 불어불문, 독어독문, 서어서문, 역사, 사회, 언어, 철, 비교문학비교문화협동과정, 영상문화협동과정, 문화유산학협동과정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38조 2항, 10항 5호) 2) 대학원위원회에서 인정한 연장대상자는 자격시험에 응시하고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하기 위하여 소정의 등록금(수업료의 12%)을 매학기 납부하여야 함(단 진입한 첫학기는 재입학금이 추가로 부과 됨) 3) 학위청구논문 제출연한 연장신청은 1회에 한하여 신청 및 인정되며, 허가받은 학기를 포함 2학기 이내에 석사, 박사학위논문을 제출하여 통과해야함 4) 재적당시 기위촉 지도교수가 퇴임한 경우 현재 재직중인 교원으로 지도교수를 변경해야함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소속 대학/학과행정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025년 5월 대 학 원 행 정 팀

<제 2회 한국자원공학회 하계특별 심포지엄 참가자 모집 안내>

Views 34

2025.05.27

    한국자원공학회에서 아래와 같이 "수소와 CCUS : 대한민국 탄소중립 실현의 핵심기술" 심포지엄을 개최, 참가자 모집 안내 드립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국내외 최고의 전문가들로부터 최신 연구 동향을 듣고, 관련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수소 생산과 CCUS 분야에서 미래 신성장 동력을 도출하려는 분들에게 실질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입니다.  관심있는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1. 심포지엄 개요  ◾ 일시 : 2025년 7월 2일(수) 10:00~17:40  ◾ 장소 :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GECE) 컨벤션 (38동 5층)  ◾ 주최·주관 : 한국자원공학회  ◾ 공동주최  : 에너지신산업혁신융합대학사업단(강원대학교, 서울대학교)  ◾ 주제 : 수소와 CCUS : 대한민국 탄소중립 실현의 핵심기술  ◾ 프로그램 : [세션1] 수소경제를 촉진하기 위한 수소생산, [세션2] CO₂︎ 난감축 섹터의 해결기술, CCUS (첨부 안내장 참조)  ◾ 지원 : 등록비 지원 (150,000원), 자료집, 중식, 다과 제공, 주차 할인 쿠폰 제공   2. 사전기초강의  ◾ 일시 : 2025년 6/28(토) 13:00~16:00  ◾ 방식 : 실시간 Zoom 방식(기초강의 신청자 限)   3. 심포지엄 개요  ◾ 모집인원 : 고려대학교 5명 선발 (신청 마감 후 선발 인원 개별 연락 안내)  ◾ 선발안내 : 선발자에 한해 6월 11일(수) 안내 예정  ◾ 신청기간 : ~6월 8일(일) 23:59까지  ◾ 신청방법 : https://forms.gle/FL5jNDDY5DcVjQqc7 (구글폼 작성하여 신청)       ※︎ "제출" 버튼을 꼭 눌러 제출해주세요. (제출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신청이 되지 않습니다)   4. 문의  ◾ 신청 문의 : 고려대학교 에너지신산업 혁신융합대학 사업단 (02-3290-4676, inhae0604@korea.ac.kr)  ◾ 프로그램 내용 문의 : 한국자원공학회 사무국(02-566-8744/9477, ksmer@ksmer.or.kr)   5. 포스터 내용 참조 :   

2025학년도 후기 석박사통합과정(진입)전형 모집안내

attach_file

Views 79

2025.05.26

2025학년도 후기 석·박사통합과정(진입)전형 모집안내   Ⅰ.선발계획 1. 시행 학과   학사관리주관 학 과 학과간 협동과정 공과대학 화공생명공, 건축사회환경공, 건축, 기계공, 신소재공, 전기전자공, 산업경영공, 반도체시스템공(계약) 마이크로/나노시스템, 스마트도시재생, 바이오마이크로시스템기술 2. 모집 인원 모집인원은 2024학년도 박사과정 정원 중에서 미선발 인원, 자퇴 및 석·박사통합과정 중도포기 등으로 발생한 여석 범위 내에서 선발 3. 지원 자격 가. 통합과정 3학기에 입학(진입 전형) 예정인 자는 본원 석사과정 학생 중 2학기(편입생 인정학기 포함)를 이수(또는 당해학기 이수예정)하고 교과학점 12학점 이상을 평균평점 3.5 이상 취득(또는 당해학기 취득예정)한 자를 대상으로 함 나. 통합과정 4학기에 입학(진입 전형) 예정인 자는 본원 석사과정 학생 중 3학기(편입생 인정학기 포함)를 이수(또는 당해학기 이수예정)하고 교과학점 18학점 이상을 평균평점 3.5 이상 취득(또는 당해학기 취득예정)한 자를 대상으로 함 ※ 단, 석사과정 수료 또는 수료예정자는 지원이 불가능하며, 상기 ‘가’와 ‘나’의 지원자 중 ‘사회학과, 정치외교학과, 교육학과’는 평균평점 4.0 이상, ’융합생명공학과, 분자생명과학과, 식물생명공학과, 의생명융합과학과, 체육학과‘는 평균평점 3.8 이상인 자만 지원 가능 다. Full-Time 석사과정인 자(학·연·산협동과정 학생 지원 가능) 라.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 마. 단, 상기 가 또는 나의 통합과정 학기에 입학(진입 전형) 예정인 자가 당해 학기 성적확정 후 지원 자격에 미달한 경우(이수학기, 취득 학점 및 평균평점)에는 ‘합격을 취소함’ ※ 유의사항 ① ‘교육학과’는 상기 가~라 외에도 TOEFL(IBT) 81점 이상 소지자에 한하여 지원 가능 ② 동일학과 동일전공에 한하여(석사과정이 단일전공인 학과는 예외) 지원이 가능하며, 교육부령의 군위탁자 및 GKS(대한민국정부초청)장학생을 제외한 “정원외 지원자” 지원가능 ➂ 국제경영학과는 경영학과 국제경영전공으로 통합되었으며, BA전공은 모집안함   4. 지원자 제출서류 가. 지원서 1부. 나. 대학 및 대학원 성적(석사과정 2학기 이상 성적 포함) 증명서 각 1부. ※ 경제학과와 통계학과는 대학원 성적증명서만 제출하면 됨 다. 연구계획서 1부. 라. 지도교수 추천서 1부. 마. 논문 및 연구실적 각 1부. 바. 공인기관 외국어 성적증명서 사본 1부. (*제출 시 원본 지참하여 대조) ※ 유의사항 ① 필수 제출서류 : ‘가’ ~ ‘라’ 단, ‘교육학과’ 지원자는 TOEFL 성적증명서를 반드시 추가로 제출할 것 ② 선택 제출서류 : ‘마’ 와 ‘바’ 5. 전형방법 및 모집공고 가. 서류전형 및 구술시험 단, 사회학과는 구술시험 대신 필기시험, 경제학과, 통계학과, 수학과는 서류전형만 시행 6. 원서접수 가. 일 시 : 2025년 5월 26일(월) ~ 5월 28일(수) 09:00~17:00 나. 접 수 처 : 해당 대학 행정팀 다. 전 형 료 : 80,000원 라. 입금계좌 : 하나은행 391-910010-71604 고려대학교 (입금자 예시 : 홍길동경영 - “성명”+“본인학과“) 마. 원서 접수 시 입금영수증 첨부   7. 전형시행일(대학 및 학과별 시행) : 2025년 6월 12일(목) ~ 6월 13일(금) ※ 모집안내에 공고하고, 지원서 접수 시 각 대학 행정팀에서 안내 ※ 기존 전형시행 예정일은 6월 4일(수) ~ 6월 5일(목)이었으나, 6월 3일 대통령선거로 임시공휴일이 됨에 따라 1주 뒤로 일정 조정함.   8. 합격자 발표 : 합격자 발표 : 2025년 7월 25일(금) ※ 대학원 홈페이지 및 각 대학 행정팀 게시판에 공지   9.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해당 대학 행정실로 문의 바람  

[매스웍스코리아] 2025 MATLAB AI 경진대회 안내

Views 64

2025.05.14

제5회 2025 MATLAB 대학생 AI 경진대회 ▪ MATLAB 대학생 AI 경진대회 소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아이디어를 MATLAB으로 구현해보는 학생경진대회입니다. 인공지능 기술을 우리 실생활에 새롭게 적용하거나 산업에서 기존의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있다면 도전하세요! 여러분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영상으로 구현해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MATLAB 및 MATLAB toolbox 활용 필수 ▪ 기간 및 일정  - 예선: 2025년 5월 30일 오후 6시 [참가 신청 접수 마감]  - 본선: 2025년 6월 10일 ~ 7월 31일 오후 6시 [영상 및 코드 접수 마감]  - 수상자 발표: 2025년 9월 25일 ▪ 지원자격  - 대학교 재학 중인 학부생 또는 대학원생 (개인 또는 팀) ▪ 접수방법 및 심사기준   - 대회 홈페이지 참고 (https://bit.ly/44dBvXK) ▪ 제출내용  - 예선: MATLAB을 활용한 AI모델 개요 및 기대효과 제출  - 본선: 예선 통과자는 본선 심사를 위한 AI 모델 동영상 제출 ※ 예선 통과 후 본선에서 동영상을 제출한 모든 팀에 커피 기프티콘을 제공합니다. ▪ 시상내역 - 1등  200만원 (1팀) - 2등  100만원 (1팀) - 3등  50만원 (1팀) ※ 입상자는 MathWorks 주관 행사에 활용/참여 기회 제공 예정 ▪ MATLAB 설치 및 이용 - 고려대학교 MATLAB 캠퍼스 라이선스 이용: https://kr.mathworks.com/academia/tah-portal/korea-university-956696.html (고려대학교 이메일로 회원가입/로그인) ▪ 문의: marketing_korea@mathworks.com   
  • 1
  • 2
  • 3
  • 4
  •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