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대광장

대학원

Total 249

[공지]

2025학년도 2학기 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제출연한 연장 신청 안내

attach_file

Views 75

2025.05.28

2025학년도 2학기 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제출연한 연장 신청 안내   1. 신청요건 - 학위청구논문 제출연한 연장(특례) : 본 대학원 석사,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부득이한 사유로 학위청 구논문 제출연한이 경과되어 현재 영구수료 된 자 및 영구수료 예정자 1) 2020학년도 2학기 입학생까지: 입학년도로부터 석사과정은 6년, 박사과정은 10년, 석ㆍ박사통합과정은 12년 2) 2021학년도 1학기 입학생부터: 입학년도로부터 석사과정은 4년, 박사과정은 8년, 석ㆍ박사통합과정은 10년   ※ 위의 신청자는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승인을 받아야 함 2. 제출 서류 1) 제출연한 연장 신청 서류   - 제출연한 연장 신청서 (붙임양식 참조)   - 지도교수 의견서 (별도 양식 없음)   - 증빙자료(최소 10페이지 이상의 학위청구논문 내용 첨부)   - 학과관리위원회 회의록 3. 제출 기간 : 2025년 6월 4일(수) ~ 27일(금) 16:00 *제출기한 엄수   * 봄학기는 6월 초~중순, 가을학기는 12월 초~중순 4. 제출 장소 : 소속학과 행정실 5. 심의 학기 말(6월) 신청자에 대해 방학 중(7월 말) 심의하여 다음 학기(2025년 9월) 진입 6. 유의사항 1) 대학원위원회에서 허가한 연장대상자는 학위청구논문제출 자격시험에 합격하여야하며, 이미 자격 시험에 합격한 자라도 종합시험은 다시 응시하여 합격하여야만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할 수 있음   ※ 학위청구논문 제출연한 연장(특례)자에 한하여 기합격한 종합시험을 합격으로 인정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 개정을 심의 중에 있으며, 개정 여부 및 구체적인 내용은 추후 안내할 예정   - 재적당시 기합격한 외국어시험의 경우 합격으로 인정됨 - 박사과정의 제2외국어시험은 재적생과 동일하게 적용함(석·박사통합과정은 박사과정에 준함)   * 박사과정의 제2외국어를 응시해야하는 학과 : 법, 국어국문, 영어영문, 중일어문, 노어노문, 불어불문, 독어독문, 서어서문, 역사, 사회, 언어, 철, 비교문학비교문화협동과정, 영상문화협동과정, 문화유산학협동과정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38조 2항, 10항 5호) 2) 대학원위원회에서 인정한 연장대상자는 자격시험에 응시하고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하기 위하여 소정의 등록금(수업료의 12%)을 매학기 납부하여야 함(단 진입한 첫학기는 재입학금이 추가로 부과 됨) 3) 학위청구논문 제출연한 연장신청은 1회에 한하여 신청 및 인정되며, 허가받은 학기를 포함 2학기 이내에 석사, 박사학위논문을 제출하여 통과해야함 4) 재적당시 기위촉 지도교수가 퇴임한 경우 현재 재직중인 교원으로 지도교수를 변경해야함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소속 대학/학과행정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025년 5월 대 학 원 행 정 팀

[공지]

2025학년도 후기 석박사통합과정(진입)전형 모집안내

attach_file

Views 147

2025.05.26

2025학년도 후기 석·박사통합과정(진입)전형 모집안내   Ⅰ.선발계획 1. 시행 학과   학사관리주관 학 과 학과간 협동과정 공과대학 화공생명공, 건축사회환경공, 건축, 기계공, 신소재공, 전기전자공, 산업경영공, 반도체시스템공(계약) 마이크로/나노시스템, 스마트도시재생, 바이오마이크로시스템기술 2. 모집 인원 모집인원은 2024학년도 박사과정 정원 중에서 미선발 인원, 자퇴 및 석·박사통합과정 중도포기 등으로 발생한 여석 범위 내에서 선발 3. 지원 자격 가. 통합과정 3학기에 입학(진입 전형) 예정인 자는 본원 석사과정 학생 중 2학기(편입생 인정학기 포함)를 이수(또는 당해학기 이수예정)하고 교과학점 12학점 이상을 평균평점 3.5 이상 취득(또는 당해학기 취득예정)한 자를 대상으로 함 나. 통합과정 4학기에 입학(진입 전형) 예정인 자는 본원 석사과정 학생 중 3학기(편입생 인정학기 포함)를 이수(또는 당해학기 이수예정)하고 교과학점 18학점 이상을 평균평점 3.5 이상 취득(또는 당해학기 취득예정)한 자를 대상으로 함 ※ 단, 석사과정 수료 또는 수료예정자는 지원이 불가능하며, 상기 ‘가’와 ‘나’의 지원자 중 ‘사회학과, 정치외교학과, 교육학과’는 평균평점 4.0 이상, ’융합생명공학과, 분자생명과학과, 식물생명공학과, 의생명융합과학과, 체육학과‘는 평균평점 3.8 이상인 자만 지원 가능 다. Full-Time 석사과정인 자(학·연·산협동과정 학생 지원 가능) 라.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 마. 단, 상기 가 또는 나의 통합과정 학기에 입학(진입 전형) 예정인 자가 당해 학기 성적확정 후 지원 자격에 미달한 경우(이수학기, 취득 학점 및 평균평점)에는 ‘합격을 취소함’ ※ 유의사항 ① ‘교육학과’는 상기 가~라 외에도 TOEFL(IBT) 81점 이상 소지자에 한하여 지원 가능 ② 동일학과 동일전공에 한하여(석사과정이 단일전공인 학과는 예외) 지원이 가능하며, 교육부령의 군위탁자 및 GKS(대한민국정부초청)장학생을 제외한 “정원외 지원자” 지원가능 ➂ 국제경영학과는 경영학과 국제경영전공으로 통합되었으며, BA전공은 모집안함   4. 지원자 제출서류 가. 지원서 1부. 나. 대학 및 대학원 성적(석사과정 2학기 이상 성적 포함) 증명서 각 1부. ※ 경제학과와 통계학과는 대학원 성적증명서만 제출하면 됨 다. 연구계획서 1부. 라. 지도교수 추천서 1부. 마. 논문 및 연구실적 각 1부. 바. 공인기관 외국어 성적증명서 사본 1부. (*제출 시 원본 지참하여 대조) ※ 유의사항 ① 필수 제출서류 : ‘가’ ~ ‘라’ 단, ‘교육학과’ 지원자는 TOEFL 성적증명서를 반드시 추가로 제출할 것 ② 선택 제출서류 : ‘마’ 와 ‘바’ 5. 전형방법 및 모집공고 가. 서류전형 및 구술시험 단, 사회학과는 구술시험 대신 필기시험, 경제학과, 통계학과, 수학과는 서류전형만 시행 6. 원서접수 가. 일 시 : 2025년 5월 26일(월) ~ 5월 28일(수) 09:00~17:00 나. 접 수 처 : 해당 대학 행정팀 다. 전 형 료 : 80,000원 라. 입금계좌 : 하나은행 391-910010-71604 고려대학교 (입금자 예시 : 홍길동경영 - “성명”+“본인학과“) 마. 원서 접수 시 입금영수증 첨부   7. 전형시행일(대학 및 학과별 시행) : 2025년 6월 12일(목) ~ 6월 13일(금) ※ 모집안내에 공고하고, 지원서 접수 시 각 대학 행정팀에서 안내 ※ 기존 전형시행 예정일은 6월 4일(수) ~ 6월 5일(목)이었으나, 6월 3일 대통령선거로 임시공휴일이 됨에 따라 1주 뒤로 일정 조정함.   8. 합격자 발표 : 합격자 발표 : 2025년 7월 25일(금) ※ 대학원 홈페이지 및 각 대학 행정팀 게시판에 공지   9.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해당 대학 행정실로 문의 바람  

[공지]

[필수] 2025학년도 장애 인식개선 교육 안내(2025 Disability Awareness Education)

attach_file

Views 108

2025.05.12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는 「장애인복지법」 제 25조 및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제5조의2에 의거하여 장애인식개선 교육을 실시합니다. 본 교육은 보건복지부 교육 관리, 대학정보공시와 교육부 감사 등에서 이수 현황이 점검되고 있사오니, 본교의 구성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가. 교육 내용: 장애인식개선 교육 (매년 1회 이수 필수)  ※ 법정의무 사항임으로, 교육 실시 의무 미이행 시 과태료 부과   나. 교육 대상: ① 학부와 일반대학원 : 재학 중인 모든 학생 ② 편입 및 재입학 : 재학 중인 모든 학생 ③ 특수·전문대학원 : 특수·전문대학원 소속 재학생 ④ 교원 : 전임교원, 비전임교원, 강사 등 모든 교원 본교와 타교에서 동시에 강의를 하시는 강사님의 경우, 타교에서 발급한 이수증을 제출하시면 본교에서의 해당 교육을 면제받으실 수 있습니다. ⑤ 직원 : 기획관리직, 일반운영직, 기술기능직, 일반기능직 등 모든 직원   다. 수강 기간: ① 학부와 일반대학원 : 2025년 3월 4일(화) ~ 2026년 2월 15일(일) 23:59까지 ② 편입 및 재입학 : 2025년 3월 4일(화) ~ 2026년 2월 15일(일) 23:59까지 ③ 특수·전문대학원 : 2025년 3월 4일(화) ~ 2026년 2월 15일(일) 23:59까지 ④ 교원 : 2025년 4월 1일(화) ~ 2025년 12월 31일(수) 23:59까지 ⑤ 직원 : 2025년 4월 1일(화) ~ 2025년 12월 31일(수) 23:59까지   라. 수강 방법: 온라인 교육 ① 고려대학교 LMS (https://lms.korea.ac.kr/) 접속 ② 우측 [포털 계정 로그인] ③ 상단 메뉴 중 [비정규 과정] > [강좌 검색] '2025 장애 인식개선 교육'> [신청] ④ [비정규 과정]> [강좌 수강 현황]>[학습하러하기] ⑤ [주차학습] 에서 수강 가능   마. 포털 내 교육 이수 확인 [학생] '포털-수업-교육이수현황조회'에서 조회 [직원, 교원] '포털-인사/급여-KU온라인교육이수현황'에서 조회   바. 문의 [서울] 장애학생지원센터 : 02-3290-1534 [세종] 장애학생지원센터 : 044-860-1957   붙임: 법정의무교육 및 교내권장 교육 이수 가이드 1부.  끝. - 2025 Disability Awareness Education - The Disability Student Support Center conducts disability awareness training in accordance with Article 25 of the Disability Welfare Act and Article 5(2) of the Employment Promotion and Vocational Rehabilitation Act. The completion status of this training is checked by th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s education management, university information disclosure, and the Ministry of Education's audit, so we ask all members of the university to actively participate.   - Next -   A. Training content: Disability awareness training (required to be completed once a year) B. Training target ① Undergraduate and general graduate students: All students enrolled in the university Transfer and re-entry students: All students enrolled in the university Specialized and professional graduate schools: Students in specialized and professional graduate schools Faculty: All faculty members, including full-time faculty members, non-faculty members, and lecturers. If you are a lecturer who teaches at both our university and another university, you can submit a certificate of completion from the other university to be exempted from the training at our university. ⑤ Employees: All employees, including planning and management, general operations, technical and functional employees, and general functional employees   C. Course duration: ① Undergraduate and graduate students: March 4, 2025 (Tue) ~ February 15, 2026 (Sun) 23:59 Transfer and re-admission: Tuesday, March 4, 2025 - Sunday, February 15, 2026, 23:59 Special and professional graduate schools: Tuesday, March 4, 2025 ~ Sunday, February 15, 2026, 23:59 Faculty: April 1, 2025 (Tuesday) ~ December 31, 2025 (Wednesday) 23:59 Staff: April 1, 2025 (Tuesday) ~ December 31, 2025 (Wednesday) 23:59   l. How to take the course: Online training ① Access Korea University LMS (https://lms.korea.ac.kr/) ② Click [Portal Account Login] on the right ③ From the top menu, click [Irregular Course] > [Course Search] '2025 Disability Awareness Training' > [Apply]. ④ [Non-Regular Course]> [Course Confirmation]> [Go to Learning].    E. Check training completion in the portal [Students] Search in 'Portal-Classes-Education Completion Status' [Staff, faculty] Search in 'Portal-Personnel/Salary-KU Online Education Completion Status'   b. Inquiries [Seoul] Support Center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 02-3290-1534 [Sejong] Support Center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 044-860-1957   Attachment: Guide for completing statutory mandatory education and on-campus recommended education Part 1.     Translated with DeepL.com (free version)  

[공지]

2025학년도 1학기 학위논문 비공개 신청 안내

attach_file

Views 136

2025.04.25

 ■ 관련 규정 (Relevant regulations) -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59조의2(학위논문의 공표) (「Detailed Enforcement Regulations of the Constitution of the Graduate School (General)」 Article 59-2)     ■ 비공개 승인이 가능한 사유 (The conditions for approval by the relevant graduate school academic committee) - 특허출원예정, 군사상 비밀, 기타 부득이한 사유 (patent application, military security, and other unavoidable reasons)     ■ 신청서 제출 기간 (Application submission period) - 2025. 06. 30 (월) ~ 07. 11 (금) 17시까지 (Monday, June 30, 2025 – Friday, July 11, 2025 (until 5:00 PM)) - 신청자는 첨부된 양식을 작성하고 지도교수의 서명을 받아 공학관 101호에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Applicants should fill out the attached form and submit it to the Room 101, Engineering Building after obtaining the signature of their advisors)   ■ 안내사항 - 비공개를 선택한 경우에도 제출 논문의 서지사항(초록,목차 포함)에 대한 검색은 제공됩니다. 신청 가능한 비공개 기간은 3년 이내이고, 만료되는 시점에 추가로 2년을 연장 신청할 수 있습니다. (Bibliographic details (including abstract and table of contents) of the submitted dissertation will still be available for search even if the embargo is chosen. Embargo period which can be requested for is within three years, and additional two years of extension when it expires.) - 기재된 논문제목은 반드시 최종으로 확정된 제목이어야 합니다. (The thesis title on the form must be the final one)       2025. 04. 25       공과 대학장   

[공지]

[건축학과] 2025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안내

attach_file

Views 431

2025.04.11

1.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은 ①포털(KUPID)로 반드시 신청(입력)하고 서류제출 기간에 ②관련 서류도 출력하여 날인 후 공과대학 행정팀 1층(김효영) 제출 해야함 (신청 기간 이외 신청 불가) 2.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일(4/21)전까지 자격요건 및 건축학과 내규 상 ‘졸업기준(첨부)’를 충족하였는지 반드시 확인바람.    가. 박사: 건축학과 박사학위 청구논문 신청용 연구실적 회람 양식(첨부) 제출           [작성 및 지도교수 확인 후 한 개의 pdf 파일 및 출력물로 제출]       -2025.04.21(월) ~ 2025.04.25.(금) 16:00시까지 지도교수 검토 후 제출  나. 석사: 학과 내규에 명시된 ‘공모전 상장’, ‘논문 게재 자료’, ‘학술발표대회자료’ 제출       -2025.04.21(월) ~ 2025.04.25.(금) 16:00시까지 지도교수 검토 후 제출 3. “심사용 논문”제출은 (첨부)[논문제출확인서(공과대학용)]로 대체하여 제출하여 주시기 바람.      -2025.04.21(월) ~ 2025.04.25.(금) 16:00시까지 지도교수 검토 후 제출   ※ 2025.04.25.(금)까지 논문제출확인서 제출후 “심사용 논문”은 지도교수 최종 검토 후    2024.05.09.(금) 이전까지 심사위원님들께 직접 제출하기 바랍니다.   4. 학위청구논문 작성시 확인 사항 - 학위청구논문은 영문으로 작성하는 것이 원칙임. - 2023년 8월 졸업생부터는 반드시 고려대 일반대학원에서 제공한 템플릿으로 학위청구논문 작성을 해야함. - 학위논문 주요 안내 사항 : https://graduate.korea.ac.kr/academic/dissertation.html - 학위청구논문 월 작성법       1) 겉표지; 2025년 8월       2) 속표지: 2025년 4월       3) 심사완료 검인서 : 2025년 6월    ※ 자세한 일정과 내용 첨부파일 참조바람. ※ 현재 건축학과 홈페이지 리뉴얼로 인해 공과대학 홈페이지에 게시함.     추후 건축학과 홈페이지에도 게시 예정.  

[공지]

2025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수료연구생 등록 안내

attach_file

Views 863

2025.01.23

2025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수료연구생 등록 안내   1. 수료연구생 가. 본교 수료연구생 제도에 따라 수료생은 등록금을 납부하여야만 “수료연구생”의 신분을 유지할 수 있음 나. 수료생의 등록기간은 재학생과 동일하며, (정규/최종)등록기간 만료 후 등록한 수료생의 학적 상태가 “수료연구(재학)”로 바뀜(일괄변경)   ※ 본교 등록금심의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2025학년도 수료연구등록금 및 학위정구등록금은 아래와 같음   2025학년도 수료연구등록금 학위청구등록금 2학기 계열별 수업료의 7% 계열별 수업료의 12% ※ korea.ac.kr “등록금 일람표” 참조   2. 수료연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7%) 가. 대상자 : 수료생, 2025년 2월 수료 예정자 나. 등록기간 : 2025년 2월 20일(목) - 2월 27일(목) 16:00 *등록기간 엄수 다. 수료연구등록금 미납부 시 해당 년도/학기에 블랙보드, 도서관 등 이용 불가 - 블랙보드의 ‘인권과 성평등 교육‘ 등 수강/이수 불가   ※ 대학원 외국인 수료생의 경우, 정규등록기간 및 최종등록기간 내 반드시 수료연구등록금을 납부 완료하여야 국내 체류 유지 가능 3. 학위청구등록금 (계열별 수업료의 12%) 가. 대상 : 학위청구논문 신청한 수료생 *재학생, 영구수료 제외   나. 수업료의 12% 또는 (정규등록기간 7% 선납자는) 수업료의 5% 추가 납부   정규등록기간 중 수료연구등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 수업료의 7% 납부 선납부자 수업료의 5% 추가 납부 미납자 수료연구등록(수업료의 7%) + 수업료의 5% 납부   다. 수료생이 학위청구논문심사를 받는 학기에는 등록을 해야 하며, 인터넷 심사신청을 해야 등록금고지서가 12%로 출력됨 1) 학위청구논문심사 인터넷 신청 기간 : 2025년 4월 21일(월) ~ 4월 25일(금) 16:00 예정 2) 신청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라.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 : 2025년 5월 2일(금) ~ 5월 8일(목) 16:00 예정 마. 2014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해당자) 1) 학위청구논문 심사학기 - 학위청구논문 인터넷심사 신청 → 0원 등록 대상자는 학위청구논문등록금 납부 기간에 0원 등록금 고지서 지참하여 KEB하나은행(고대점, 하나스퀘어점)에 방문하여 0원 등록해야함 -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재납부 2) 학위청구논문 심사학기가 아닌 경우, 계열별 수업료의 7% 납부  

2025학년도 후기 석박사통합과정(진입)전형 모집안내

attach_file

Views 147

2025.05.26

2025학년도 후기 석·박사통합과정(진입)전형 모집안내   Ⅰ.선발계획 1. 시행 학과   학사관리주관 학 과 학과간 협동과정 공과대학 화공생명공, 건축사회환경공, 건축, 기계공, 신소재공, 전기전자공, 산업경영공, 반도체시스템공(계약) 마이크로/나노시스템, 스마트도시재생, 바이오마이크로시스템기술 2. 모집 인원 모집인원은 2024학년도 박사과정 정원 중에서 미선발 인원, 자퇴 및 석·박사통합과정 중도포기 등으로 발생한 여석 범위 내에서 선발 3. 지원 자격 가. 통합과정 3학기에 입학(진입 전형) 예정인 자는 본원 석사과정 학생 중 2학기(편입생 인정학기 포함)를 이수(또는 당해학기 이수예정)하고 교과학점 12학점 이상을 평균평점 3.5 이상 취득(또는 당해학기 취득예정)한 자를 대상으로 함 나. 통합과정 4학기에 입학(진입 전형) 예정인 자는 본원 석사과정 학생 중 3학기(편입생 인정학기 포함)를 이수(또는 당해학기 이수예정)하고 교과학점 18학점 이상을 평균평점 3.5 이상 취득(또는 당해학기 취득예정)한 자를 대상으로 함 ※ 단, 석사과정 수료 또는 수료예정자는 지원이 불가능하며, 상기 ‘가’와 ‘나’의 지원자 중 ‘사회학과, 정치외교학과, 교육학과’는 평균평점 4.0 이상, ’융합생명공학과, 분자생명과학과, 식물생명공학과, 의생명융합과학과, 체육학과‘는 평균평점 3.8 이상인 자만 지원 가능 다. Full-Time 석사과정인 자(학·연·산협동과정 학생 지원 가능) 라.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 마. 단, 상기 가 또는 나의 통합과정 학기에 입학(진입 전형) 예정인 자가 당해 학기 성적확정 후 지원 자격에 미달한 경우(이수학기, 취득 학점 및 평균평점)에는 ‘합격을 취소함’ ※ 유의사항 ① ‘교육학과’는 상기 가~라 외에도 TOEFL(IBT) 81점 이상 소지자에 한하여 지원 가능 ② 동일학과 동일전공에 한하여(석사과정이 단일전공인 학과는 예외) 지원이 가능하며, 교육부령의 군위탁자 및 GKS(대한민국정부초청)장학생을 제외한 “정원외 지원자” 지원가능 ➂ 국제경영학과는 경영학과 국제경영전공으로 통합되었으며, BA전공은 모집안함   4. 지원자 제출서류 가. 지원서 1부. 나. 대학 및 대학원 성적(석사과정 2학기 이상 성적 포함) 증명서 각 1부. ※ 경제학과와 통계학과는 대학원 성적증명서만 제출하면 됨 다. 연구계획서 1부. 라. 지도교수 추천서 1부. 마. 논문 및 연구실적 각 1부. 바. 공인기관 외국어 성적증명서 사본 1부. (*제출 시 원본 지참하여 대조) ※ 유의사항 ① 필수 제출서류 : ‘가’ ~ ‘라’ 단, ‘교육학과’ 지원자는 TOEFL 성적증명서를 반드시 추가로 제출할 것 ② 선택 제출서류 : ‘마’ 와 ‘바’ 5. 전형방법 및 모집공고 가. 서류전형 및 구술시험 단, 사회학과는 구술시험 대신 필기시험, 경제학과, 통계학과, 수학과는 서류전형만 시행 6. 원서접수 가. 일 시 : 2025년 5월 26일(월) ~ 5월 28일(수) 09:00~17:00 나. 접 수 처 : 해당 대학 행정팀 다. 전 형 료 : 80,000원 라. 입금계좌 : 하나은행 391-910010-71604 고려대학교 (입금자 예시 : 홍길동경영 - “성명”+“본인학과“) 마. 원서 접수 시 입금영수증 첨부   7. 전형시행일(대학 및 학과별 시행) : 2025년 6월 12일(목) ~ 6월 13일(금) ※ 모집안내에 공고하고, 지원서 접수 시 각 대학 행정팀에서 안내 ※ 기존 전형시행 예정일은 6월 4일(수) ~ 6월 5일(목)이었으나, 6월 3일 대통령선거로 임시공휴일이 됨에 따라 1주 뒤로 일정 조정함.   8. 합격자 발표 : 합격자 발표 : 2025년 7월 25일(금) ※ 대학원 홈페이지 및 각 대학 행정팀 게시판에 공지   9.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해당 대학 행정실로 문의 바람  

2025학년도 대학원 연구장학사업(Junior Fellow Research Grant, 학술연구회지원사업) 시행 안내

attach_file

Views 332

2025.04.01

대학원혁신본부는 대학원생의 연구 역량 강화 및 학제 간 공동연구를 통한 연구 활성화 지원을 위해 연구장학사업(Junior Fellow Research Grant  학술연구지원사업)을 운영합니다. 아래와 같이 모집을 진행하오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 연구장학사업 주요 안내사항 > 신청기간: 2025년 4월 2일(수) ~ 4월 13일(일) ※ *4월 2일(수)*부터 접수 시작 신청방법: 쿠카이브 신청 (자세한 방법은 첨부된 안내문 참고) 선발결과: 4월 중 모든 신청자에게 이메일 개별 통보 예정 (합격 여부와 관계없이 안내 예정) 주의사항: 2025학년도 1학기 및 2학기 모두 재학 또는 수료연구 예정인 학생만 신청 가능 신청 전 반드시 신청요강(안내문) 확인 필수 (중도포기 시 불이익 가능) 문의처: dhnam14@korea.ac.kr ※ 이메일 제목 양식: 연구장학사업 문의드립니다(학번/이름/학과또는전공)   < 주요 문의사항 FAQ > Q. 이전 참여자도 신청 가능한가요? A. 가능합니다. 단, 신규 참여자를 우선 선발할 수 있으며, 연구 내용은 반드시 달라야 합니다. Q. 두 프로그램에 동시 신청 가능한가요? A. 학술연구회 '대표연구자'는 Junior Fellow에 동시 참여 불가. 단, 학술연구회 '참여연구자'는 Junior Fellow에 동시 참여 가능합니다. Q. BK참여 여부를 모를 경우? A. 해당 항목은 공란으로 제출해 주세요. Q. 연구비 집행계획은 어떻게 작성하나요? A. 장학금을 어떻게 활용할 예정인지 간단히 작성해 주세요. 선발 후에는 실제 사용 내역 증빙자료(영수증 등)를 보관해 최종보고서와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공지사항 바로가기 링크 >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notice_view.html?no=1150&page=1   < 참여를 위한 신청서 양식 및 안내문 등 > 첨부파일 참고

[무진과학기술장학회] 2025학년도 이공계 무진과학기술장학생 선발 안내(기한 연장,~1/17)

attach_file

Views 519

2025.01.14

재단법인 무진과학기술장학생 선발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리오니, 관심있는 학생은 기한 내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신청 자격: 전국 각 대학교의 이공계열 학과를 졸업하여 2025년 본교 일반대학원(서울캠퍼스(의대 제외)) 이공계열 학과 진학 예정인 자로, 가정형편이 외부 원조를 필요로 하는 자    2. 제출서류: 붙임의 제출 서류 양식 참고                         3. 제출방법: 붙임 문서의 양식에 학교장 추천 직인 이외의 모든 사항을 기재하여 1월 17일(금) 오후 4시까지 대학원행정팀으로 제출(기한 연장됨)     ※ 인문사회계 캠퍼스 대학원도서관 127호 교외장학 담당자     ※ 업무시간: 10:00 ~ 17:00(점심시간 12:00 ~ 13:00)   4. 선발방법      가. 고려대 추천(1명)           ※ 성적 순 추천 예정      나. 1차 심사:  서류 심사(재단 진행 예정)      다. 2차 심사: 면접(재단 진행 예정)   5. 지원내용: 1년 간(졸업시까지) 매학기당 350만원씩 지급   6. 수혜자 의무사항   가. 수혜학생은 매학기 본 장학회에 직접 출두하여 장학금 지급받되 전학기의 성적증명을 제출할 것.   나. 전 학기 성적이 현저히 불량할 경우에는 후기 장학금이 취소될 수 있음.   다. 수혜학생은 1년에 한 번씩 현재 근황을 보고할 것.   7. 문의: 재단법인 무진과학기술장학회(02-2266-6564)

2024-2학기 KU희망장학금 신청 안내

attach_file

Views 460

2025.01.07

1. 시행 배경     연구역량과 학습능력이 뛰어나지만 가정형편이 어려운 대학원 재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함으로써 연구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함     2. 신청 자격 및 선발 기준 가. 신청 자격(자격 미충족 시 자동 탈락) - 본교 서울캠퍼스(의대 제외) 일반대학원 재학생 및 수료연구재학생 - 본교 서울캠퍼스 전문대학원 재학생 및 수료연구재학생 중 BK21 참여 학생 - 위 학생 중 성적이 직전 학기까지의 전체평균평점이 3.8/4.5 이상인 자 ※ 금 번 학기 신입생의 경우 제출 대상에 해당하지 않음 - 당해 학기 “수업료 지원” 성격의 장학금(연구조교, 교육조교, 대학원우수신입, 학석연계 등)을 수업료의 50% 미만으로 지원받은 학생 ※ 단, 근로장학금 등의 “학업보조비” 성격의 장학금은 계산에 포함하지 않음 나. 선발 기준 - 연구역량과 학습능력이 뛰어나지만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 -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학생 - 학업성적이 우수하고 당해 학기 타 장학금 지원 금액이 적은 학생 - 단, 우선선발기준에 해당하는 자 우선선발함 ※ 우선선발대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자활근로자, 우선돌봄차상위계층,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 ※ 위 증명서(3개월 이내 발급분)를 제출하는 경우에 한하여 인정함   3. 장학금 신청 가. 제출 방법 1) 학생: 1월 9일(목)까지 by1101@korea.ac.kr 메일 제출 또는 공학관101호 방문 제출 나. 제출 서류(학생): 모든 파일을 “병합”하여 양식에 따라 제출 1) 파일명: 2024-2학기_희망장학금_성명_학번 2) 필수 제출 서류(다음 순서대로 병합) : 가) 대학원 KU희망장학금 신청서 1부 ** 장학금 신청 사유 및 지도교수 추천 의견서 필수 작성 ** 개인정보 제공·이용 동의서 필수 작성 나) 장학금 수혜 증명서(2024학년도 2학기) 1부 ** 발급방법: 고려대학교 인터넷증명발급 신규 웹사이트 (https://kucert.korea.ac.kr) > 로그인(포털 ID/PW) > 증명서 출력 > 신청 하기 > 증명서 신청 소속정보 선택 > 국문신청서 신청 > 장학금수혜 증명서 신청 > 학기 선택 > 결제 > 출력 ** 수혜내역이 없더라도 제출(수혜내역 없음으로 발급되어 미수혜 증명 가능) 3) 아래 서류는 해당자에 한하여 제출 다) 우선선발 대상자 관련 증명서(다음 중 1부, 최근 3개월 이내 발급 본) ** 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차상위계층증명서, 한부모가족증명서, 자활근로자 증명서, 우선돌봄차상위계층증명서,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증명서 마) 연구비 수혜내역 증명서(이번 학기에 연구비를 수혜받는 학생에 한함) ** 연구포탈(rms.korea.ac.kr) > 연구과제 > 기타 조회 및 신청 > 참여과제 및 인건비 조회 > 2024년 9월 ~ 현재 조회 > 해당화면 캡쳐 출력 (★지급액이 확인될 수 있도록 캡쳐★) 4. 장학금 지급: 2025년 1월 말 선발결과 안내(학생 개별 연락) 및 장학금 지급 예정    
  • 1
  • 2
  • 3
  • 4
  •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