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대광장

대학원

Total 254

[공지]

2025학년도 2학기 대학원 외국어시험 (제2외국어 및 한국어) 접수

attach_file

Views 58

2025.07.31

2025학년도 2학기 대학원 외국어시험(제2외국어 및 한국어) 시행 안내   2025학년도 2학기 대학원 외국어시험(제2외국어 및 한국어) 일정을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 다 음 -   ※ 변경사항 : 2024학년도부터는 대학원 외국어시험을 연1회로 변경됩니다. (매년 후기 9월 초 시행예정)    1. 응시 대상 : 일반대학원 석사과정 및 박사과정(석·박통합과정 포함) 학생  ※ 휴학생 및 수료생 포함     가. 응시 기준                    *자국어를 제1외국어 또는 제2외국어로 선택할 수 없음.     **외국인에 대한 외국어 시험은 학과별 내규에 따라 달리 시행될 수 있음    나. 박사과정 제2외국어시험 해당 학과          법, 국어국문, 영어영문, 중일어문, 노어노문, 불어불문, 독어독문, 서어서문, 사회, 언어, 철, 역사, 비교문학비교문화협동과정, 영상문화학협동과정, 문화유산학협동과정(구 문화재학협동과정), 고고미술사학과  다. 아래 해당학과의 외국인은 반드시 한국어를 응시하여야 함      고전번역협동과정, 문화유산학협동과정, 국어국문, 역사, 보건학협동과정, 법학과(박사과정), 미디어학과(25학년도 2학기 신입생부터 적용)  2. 시험 과목 : 한국어, 독어, 불어, 중국어, 노어, 일어, 서반아어, 한문      ※ 영어는 외국어교육센터에서 별도로 공지(https://langtopia.korea.ac.kr/kuflc/index.do)    3. 원서 접수 방법 및 접수 기간    가. 원서 접수(인터넷) : KUPID - 학적/졸업 - 각종시험 신청/확인 - 제2외국어 시험 신청    나. 접수 기간 : 2025년 7월 30일(수) 10:00 ~ 8월 10일(일) 16:00         ※ 기간 엄수 : 기간 외 접수 절대 불가   4. 응시료 납부 방법 및 납부 기간   가. 응시료 : 과목당 50,000원 (단, 한문은 20,000원)   나. 납부 방법 : 포털 접수 후 무통장 입금    1) 입금계좌 : 하나은행 391-910010-71604 (예금주 : 고려대학교 대학원수험료)    2) 입금자 표기방법      (1) 성명과 학번 마지막 세 자리 표기할 것 (예 : 홍길동123)      (2) 외국인일 경우 정확한 확인을 위해 입금 후 입금영수증(입금확인서)를 아래 이메일로 보낼 것.         (이메일 주소 : graduate2@korea.ac.kr)         ※ 입금자가 확인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는 본인 책임이니 유의해야 함         ※ 기간 엄수 : 기간 외 접수 및 입금자는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다. 납부 기간 : 2025년 7월 30일(수) 10:00 ~ 8월 11일(월) 16:00 (시간 엄수)    5. 시험 일시 및 장소   가. 시험 일시 : 2025년 9월 6일(토) 오전 9시 40분까지 입실 완료   나. 시험 시간 : 오전 10:00 ~ 오전 11:20 (예정) ※ 시험 시간 시작 후 입실 불가합니다.   다. 시험 장소 : 우당교양관 (예정)    6. 합격자 발표 : 2025년 10월 13일(월) 10:00 예정 (인터넷 본인 확인)     ※ 합격자 확인(인터넷) : KUPID - 학적/졸업 - 각종시험 신청/확인 - 합격내역조회   7. 기타 사항    가. 응시자 준비물 : 신분증 및 필기도구(전자기능 없는 필기도구에 한하며 종류는 무관함)    나. 접수신청 후 응시료를 납부하지 않는 경우에는 접수신청을 무효로 함.    다. 종이사전 지참 가능, 단 수험생 간의 대여, 교환은 불가함 (휴대폰, PDA, 전자사전등 전자기기 일체 불허)    라. 시험은 주관식이며 한국어는 인문사회계 및 자연의학계로 분리 출제됨.    마. 본 공고는 한국어 및 제2외국어 시험에 대한 사항임.(영어는 외국어교육센터에서 별도로 공지)     2025년 7월   대 학 원 행 정 팀

[공지]

[에너지신산업] Energy UP! KU-Key Class(쿠키클래스) 참가 신청 안내 (~8/1(금) 15시까지)

Views 39

2025.07.24

고려대학교 에너지신산업 혁신융합대학 사업단에서는 에너지 산업계 및 연구계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산업동향 및 기술 동향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KU-Key Class(쿠키클래스)' 특강을 아래와 같이 진행하오니  에너지신산업에 관심 있는 대학(원)생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7/21(월) 발송드린 포스터 내 참가신청 QR코드(구글폼 페이지)에 오류가 있어 재안내 메일 드립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7/21(월) 신청하신 분들께서는 번거롭겠지만 아래 QR코드로 접속하여 재신청 부탁드립니다.  이름 작성시, 본인이름(재신청)으로 표기 부탁드립니다.     * 고려대학교 학생은 쿠카이브에서 신청 부탁드립니다. * 구글폼 : 타대생 및 재직자, 일반인 신청 가능 1. 프로그램 개요  가. 일정: 2025년 8월 4일(월)~8월 6일(수), 10:00~11:40 (회차별 신청 가능)  나. 장소: 온라인 및 오프라인       * 오프라인 : 고려대학교 공학관 대강당 566호      * 온라인: Youtube 동시송출 (신청자 대상 링크 별도 안내)  다. 수강대상: 관심있는 누구나  라. 수강혜택:       - 특강 신청 후 오프라인 참석자에 한하여 점심 도시락 제공(종료 후)      - 특강 각 회차별로 출석 및 만족도 조사 참여자 전원 모바일 쿠폰 지급 (종료 후 개별 발송)      - 특강 3회 모두 수강자에 한하여 총괄 사업단장 명의의 수료증 발급 2. 신청 안내  가. 신청 기간: ~8월 1일(금) 15:00까지, 선착순 마감  나. 신청방법:       - 고려대학교 학생 : 쿠카이브(https://kuchive.korea.ac.kr)에서 신청        [쿠카이브 로그인] > [프로그램] > [교내 프로그램] > [쿠키클래스]      - 타대생, 재직자 및 그 외 : 구글폼 신청 (https://forms.gle/kuk9ZMSBFVskqTZx5)          * 신청시 온/오프라인 구분 필수   [문의]   - 에너지신산업 혁신융합대학사업단       T. 02-3290-5061 E. eunmi1210@korea.ac.kr  

[공지]

[에너지신산업] Energy UP! KU-Key Class(쿠키클래스) 참가 신청 안내 (~8/1(금) 15시까지)

Views 32

2025.07.24

고려대학교 에너지신산업 혁신융합대학 사업단에서는 에너지 산업계 및 연구계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산업동향 및 기술 동향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KU-Key Class(쿠키클래스)' 특강을 아래와 같이 진행하오니  에너지신산업에 관심 있는 대학(원)생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7/21(월) 발송드린 포스터 내 참가신청 QR코드(구글폼 페이지)에 오류가 있어 재안내 메일 드립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7/21(월) 신청하신 분들께서는 번거롭겠지만 아래 QR코드로 접속하여 재신청 부탁드립니다.  이름 작성시, 본인이름(재신청)으로 표기 부탁드립니다.     * 고려대학교 학생은 쿠카이브에서 신청 부탁드립니다. * 구글폼 : 타대생 및 재직자, 일반인 신청 가능 1. 프로그램 개요  가. 일정: 2025년 8월 4일(월)~8월 6일(수), 10:00~11:40 (회차별 신청 가능)  나. 장소: 온라인 및 오프라인       * 오프라인 : 고려대학교 공학관 대강당 566호      * 온라인: Youtube 동시송출 (신청자 대상 링크 별도 안내)  다. 수강대상: 관심있는 누구나  라. 수강혜택:       - 특강 신청 후 오프라인 참석자에 한하여 점심 도시락 제공(종료 후)      - 특강 각 회차별로 출석 및 만족도 조사 참여자 전원 모바일 쿠폰 지급 (종료 후 개별 발송)      - 특강 3회 모두 수강자에 한하여 총괄 사업단장 명의의 수료증 발급 2. 신청 안내  가. 신청 기간: ~8월 1일(금) 15:00까지, 선착순 마감  나. 신청방법:       - 고려대학교 학생 : 쿠카이브(https://kuchive.korea.ac.kr)에서 신청        [쿠카이브 로그인] > [프로그램] > [교내 프로그램] > [쿠키클래스]      - 타대생, 재직자 및 그 외 : 구글폼 신청 (https://forms.gle/kuk9ZMSBFVskqTZx5)          * 신청시 온/오프라인 구분 필수   [문의]   - 에너지신산업 혁신융합대학사업단       T. 02-3290-5061 E. eunmi1210@korea.ac.kr  

[공지]

[필수] 2025학년도 장애 인식개선 교육 안내(2025 Disability Awareness Education)

attach_file

Views 173

2025.05.12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는 「장애인복지법」 제 25조 및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제5조의2에 의거하여 장애인식개선 교육을 실시합니다. 본 교육은 보건복지부 교육 관리, 대학정보공시와 교육부 감사 등에서 이수 현황이 점검되고 있사오니, 본교의 구성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가. 교육 내용: 장애인식개선 교육 (매년 1회 이수 필수)  ※ 법정의무 사항임으로, 교육 실시 의무 미이행 시 과태료 부과   나. 교육 대상: ① 학부와 일반대학원 : 재학 중인 모든 학생 ② 편입 및 재입학 : 재학 중인 모든 학생 ③ 특수·전문대학원 : 특수·전문대학원 소속 재학생 ④ 교원 : 전임교원, 비전임교원, 강사 등 모든 교원 본교와 타교에서 동시에 강의를 하시는 강사님의 경우, 타교에서 발급한 이수증을 제출하시면 본교에서의 해당 교육을 면제받으실 수 있습니다. ⑤ 직원 : 기획관리직, 일반운영직, 기술기능직, 일반기능직 등 모든 직원   다. 수강 기간: ① 학부와 일반대학원 : 2025년 3월 4일(화) ~ 2026년 2월 15일(일) 23:59까지 ② 편입 및 재입학 : 2025년 3월 4일(화) ~ 2026년 2월 15일(일) 23:59까지 ③ 특수·전문대학원 : 2025년 3월 4일(화) ~ 2026년 2월 15일(일) 23:59까지 ④ 교원 : 2025년 4월 1일(화) ~ 2025년 12월 31일(수) 23:59까지 ⑤ 직원 : 2025년 4월 1일(화) ~ 2025년 12월 31일(수) 23:59까지   라. 수강 방법: 온라인 교육 ① 고려대학교 LMS (https://lms.korea.ac.kr/) 접속 ② 우측 [포털 계정 로그인] ③ 상단 메뉴 중 [비정규 과정] > [강좌 검색] '2025 장애 인식개선 교육'> [신청] ④ [비정규 과정]> [강좌 수강 현황]>[학습하러하기] ⑤ [주차학습] 에서 수강 가능   마. 포털 내 교육 이수 확인 [학생] '포털-수업-교육이수현황조회'에서 조회 [직원, 교원] '포털-인사/급여-KU온라인교육이수현황'에서 조회   바. 문의 [서울] 장애학생지원센터 : 02-3290-1534 [세종] 장애학생지원센터 : 044-860-1957   붙임: 법정의무교육 및 교내권장 교육 이수 가이드 1부.  끝. - 2025 Disability Awareness Education - The Disability Student Support Center conducts disability awareness training in accordance with Article 25 of the Disability Welfare Act and Article 5(2) of the Employment Promotion and Vocational Rehabilitation Act. The completion status of this training is checked by th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s education management, university information disclosure, and the Ministry of Education's audit, so we ask all members of the university to actively participate.   - Next -   A. Training content: Disability awareness training (required to be completed once a year) B. Training target ① Undergraduate and general graduate students: All students enrolled in the university Transfer and re-entry students: All students enrolled in the university Specialized and professional graduate schools: Students in specialized and professional graduate schools Faculty: All faculty members, including full-time faculty members, non-faculty members, and lecturers. If you are a lecturer who teaches at both our university and another university, you can submit a certificate of completion from the other university to be exempted from the training at our university. ⑤ Employees: All employees, including planning and management, general operations, technical and functional employees, and general functional employees   C. Course duration: ① Undergraduate and graduate students: March 4, 2025 (Tue) ~ February 15, 2026 (Sun) 23:59 Transfer and re-admission: Tuesday, March 4, 2025 - Sunday, February 15, 2026, 23:59 Special and professional graduate schools: Tuesday, March 4, 2025 ~ Sunday, February 15, 2026, 23:59 Faculty: April 1, 2025 (Tuesday) ~ December 31, 2025 (Wednesday) 23:59 Staff: April 1, 2025 (Tuesday) ~ December 31, 2025 (Wednesday) 23:59   l. How to take the course: Online training ① Access Korea University LMS (https://lms.korea.ac.kr/) ② Click [Portal Account Login] on the right ③ From the top menu, click [Irregular Course] > [Course Search] '2025 Disability Awareness Training' > [Apply]. ④ [Non-Regular Course]> [Course Confirmation]> [Go to Learning].    E. Check training completion in the portal [Students] Search in 'Portal-Classes-Education Completion Status' [Staff, faculty] Search in 'Portal-Personnel/Salary-KU Online Education Completion Status'   b. Inquiries [Seoul] Support Center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 02-3290-1534 [Sejong] Support Center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 044-860-1957   Attachment: Guide for completing statutory mandatory education and on-campus recommended education Part 1.     Translated with DeepL.com (free version)  

2025-1학기 대학원 국제화장학금 안내 (7/13(일) 까지)

Views 79

2025.07.07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에서는 우수한 학문후속세대 양성과 국제 교류 활성화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국제화장학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장학금은 해외 파견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대학원생들에게 수업료 또는 생활비를 지원함으로써, 실질적인 연구 및 학업 활동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1. 지원 대상 일반대학원 재학생 전문대학원 재학생(4단계 BK21 교육연구단 소속 참여학생에 한함) ※ 세종캠퍼스 및 의과대학 소속 학생 제외 ※ 유형에 따라 수료연구재학생도 일부 신청 가능   2. 지원 유형 및 주요 내용     3. 신청 일정 및 방법 신청기한: 2025년 7월 13일(일) 23:59까지 신청방법: KUPID 포털 → 등록/장학 → 장학 → 대학원 장학금 신청 → 신청서 작성 후 업로드 ** 신청서는 "6.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공지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 (※ 전문대학원 재학생 및 일반대학원 수료연구재학생은 이메일 제출(dhnam14@korea.ac.kr))   4. 장학금 지급 시점 및 조건 장학금이 지급되는 시기에 학적 상태가 반드시 “재학생” 또는 “수료연구재학생”이어야 합니다. 모든 서류는 사전·사후를 포함하여 제출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미제출 시 환수될 수 있습니다. ** 유형1의 경우, 학자금대출금액이 있을 경우, 장학재단으로 지급되어 대출액을 상환합니다.   5. 기타 유의사항 동일 기관 방문에 대해서는 전체 재학 기간 중 1회만 신청 가능합니다. 타 장학금과의 중복 수혜 여부에 따라 금액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6.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공지 링크: (한국어)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notice_view.html?no=1206&page=1 (English) https://graduate2.korea.ac.kr/community/notice_view.html?no=282&page=1   -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is pleased to announce the “Internationalization Scholarship” for the Spring 2025 semester.  This scholarship aims to cultivate outstanding future scholars and promote international academic exchange. It provides financial support (tuition or living expenses) to graduate students participating in various overseas academic activities.   1. Eligibility Enrolled students of the General Graduate School Enrolled students of Professional Graduate Schools participating in the 4th BK21 Education Research Group ※ Students affiliated in Sejong Campus or the College of Medicine are not eligible ※ Some types are allowed to the enrolled degree candidates    2. Scholarship Types and Key Details     3. Application Deadline and Procedure Deadline: 23:59 Sunday, July 13, 2025 How to Apply: Submit application form and documents via KU Portal → Registration/Scholarship → Scholarship → Graduate Scholarship Application ** Please check "6. Link for the original notice" for the application form  Enrolled students in professional graduate school or enrolled degree candidates must submit by email (dhnam14@korea.ac.kr) All documents must be merged into a single PDF file   4. Payment Conditions Recipients must be in enrolled status (enrolled or enrolled degree candidate) until the end of this semester Incomplete submission of required documents (pre- and post-program) will result in cancellation of the scholarship.   5. Important Notes Students may only apply once per host institution during their entire enrollment. Scholarship amounts will be adjusted if combined with other tuition-support scholarships. Students must submit a report and supporting documents within two weeks after the program ends. Recipients who withdraw, study online from abroad, or violate the purpose of the scholarship will be subject to a full refund of the awarded amount.   6. Link for the original notice: (Korean)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notice_view.html?no=1206&page=1 (English) https://graduate2.korea.ac.kr/community/notice_view.html?no=282&page=1

2025학년도 후기 석박사통합과정(진입)전형 모집안내

attach_file

Views 233

2025.05.26

2025학년도 후기 석·박사통합과정(진입)전형 모집안내   Ⅰ.선발계획 1. 시행 학과   학사관리주관 학 과 학과간 협동과정 공과대학 화공생명공, 건축사회환경공, 건축, 기계공, 신소재공, 전기전자공, 산업경영공, 반도체시스템공(계약) 마이크로/나노시스템, 스마트도시재생, 바이오마이크로시스템기술 2. 모집 인원 모집인원은 2024학년도 박사과정 정원 중에서 미선발 인원, 자퇴 및 석·박사통합과정 중도포기 등으로 발생한 여석 범위 내에서 선발 3. 지원 자격 가. 통합과정 3학기에 입학(진입 전형) 예정인 자는 본원 석사과정 학생 중 2학기(편입생 인정학기 포함)를 이수(또는 당해학기 이수예정)하고 교과학점 12학점 이상을 평균평점 3.5 이상 취득(또는 당해학기 취득예정)한 자를 대상으로 함 나. 통합과정 4학기에 입학(진입 전형) 예정인 자는 본원 석사과정 학생 중 3학기(편입생 인정학기 포함)를 이수(또는 당해학기 이수예정)하고 교과학점 18학점 이상을 평균평점 3.5 이상 취득(또는 당해학기 취득예정)한 자를 대상으로 함 ※ 단, 석사과정 수료 또는 수료예정자는 지원이 불가능하며, 상기 ‘가’와 ‘나’의 지원자 중 ‘사회학과, 정치외교학과, 교육학과’는 평균평점 4.0 이상, ’융합생명공학과, 분자생명과학과, 식물생명공학과, 의생명융합과학과, 체육학과‘는 평균평점 3.8 이상인 자만 지원 가능 다. Full-Time 석사과정인 자(학·연·산협동과정 학생 지원 가능) 라.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 마. 단, 상기 가 또는 나의 통합과정 학기에 입학(진입 전형) 예정인 자가 당해 학기 성적확정 후 지원 자격에 미달한 경우(이수학기, 취득 학점 및 평균평점)에는 ‘합격을 취소함’ ※ 유의사항 ① ‘교육학과’는 상기 가~라 외에도 TOEFL(IBT) 81점 이상 소지자에 한하여 지원 가능 ② 동일학과 동일전공에 한하여(석사과정이 단일전공인 학과는 예외) 지원이 가능하며, 교육부령의 군위탁자 및 GKS(대한민국정부초청)장학생을 제외한 “정원외 지원자” 지원가능 ➂ 국제경영학과는 경영학과 국제경영전공으로 통합되었으며, BA전공은 모집안함   4. 지원자 제출서류 가. 지원서 1부. 나. 대학 및 대학원 성적(석사과정 2학기 이상 성적 포함) 증명서 각 1부. ※ 경제학과와 통계학과는 대학원 성적증명서만 제출하면 됨 다. 연구계획서 1부. 라. 지도교수 추천서 1부. 마. 논문 및 연구실적 각 1부. 바. 공인기관 외국어 성적증명서 사본 1부. (*제출 시 원본 지참하여 대조) ※ 유의사항 ① 필수 제출서류 : ‘가’ ~ ‘라’ 단, ‘교육학과’ 지원자는 TOEFL 성적증명서를 반드시 추가로 제출할 것 ② 선택 제출서류 : ‘마’ 와 ‘바’ 5. 전형방법 및 모집공고 가. 서류전형 및 구술시험 단, 사회학과는 구술시험 대신 필기시험, 경제학과, 통계학과, 수학과는 서류전형만 시행 6. 원서접수 가. 일 시 : 2025년 5월 26일(월) ~ 5월 28일(수) 09:00~17:00 나. 접 수 처 : 해당 대학 행정팀 다. 전 형 료 : 80,000원 라. 입금계좌 : 하나은행 391-910010-71604 고려대학교 (입금자 예시 : 홍길동경영 - “성명”+“본인학과“) 마. 원서 접수 시 입금영수증 첨부   7. 전형시행일(대학 및 학과별 시행) : 2025년 6월 12일(목) ~ 6월 13일(금) ※ 모집안내에 공고하고, 지원서 접수 시 각 대학 행정팀에서 안내 ※ 기존 전형시행 예정일은 6월 4일(수) ~ 6월 5일(목)이었으나, 6월 3일 대통령선거로 임시공휴일이 됨에 따라 1주 뒤로 일정 조정함.   8. 합격자 발표 : 합격자 발표 : 2025년 7월 25일(금) ※ 대학원 홈페이지 및 각 대학 행정팀 게시판에 공지   9.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해당 대학 행정실로 문의 바람  
  • 1
  • 2
  • 3
  • 4
  • 5